보통 C언어 강좌 하면 C언어의 역사나 배경, 컴파일러의 사용법 등으로 시작합니다.
저는 프로그래밍이 목적이기에 생략합니다. 각자의 환경에서 마춰서 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WINDOWS XP 32bit와 Visual C++ 6.0 환경에서 하겠습니다.

C언어를 시작할때 주의 할 점은 대소문자 구분입니다. 대문자는 대문자 소문자는 소문자 이것을 꼭 지켜주셔야합니다.
기본적으로 C언어는 모두 소문자를 사용합니다. 보통 대문자는 프로그래머가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럼 마인드맵을 보면서 C언어의 기본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함수
C언어는 함수 언어입니다. 함수로 시작해서 함수로 끝납니다.
함수이므로 결과값이 존재 합니다. 그래서 어떤 타입의 결과값을 줄것인지 처음 부터 결정해야 합니다.
여러개의 함수를 사용하면 서로 구분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서로 다른 이름을 설정해야 합니다.
함수에 매개변수도 필요합니다. 매개변수가 없다면 항상 같은 값만 나오니까요. 물론 생략 가능합니다.

     형식 : 결과값형식 함수명( 매개변수들 )

문장
문장은 프로그램 처리의 기본단위 입니다. 문장 뒤에 ';'를 붙여 구분합니다.

블록
블록은 C언어에서 특정범위를 나타냅니다. 블록의 시작은 '{'를 표시하고 블럭의 끝은 '}'를 표시합니다.
블록 안에는 여러 문장들을 사용합니다. 물론 아무것도 없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예를 들면 함수의 시작과 끝, 순환문의 시작과 끝, 또는 그냥 아무것도 없는 범위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주석
주석은 프로그램 실행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프로그래머가 내용을 좀더 편하게 알기위해 작성한 내용들 입니다.
주석은 2가지를 사용합니다. 한줄주석(//)과 블록주석(/*  */)
한줄주석의 경우는 C++컴파일러에서만 지원합니다. 하지만 요즘 거의 C++컴파일러를 쓰기때문에 그냥 사용해도 될것입니다.

main()함수
C언어는 함수언어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C언어가 어떤 함수부터 실행을 할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그것이 main()함수 입니다. 어떤 프로그램도 실행을 하려면 main()함수가 꼭 있어야 합니다.
형식은 기존 함수와 같습니다.

프리프로세서
프리프로세서란 컴파일러가 다른코드를 번역하기 전에 먼저 번역하는 것입니다.
프리프로세서는 앞에 '#'을 붙여서 표시합니다. 문장이랑 다른점은 뒤에 ';' 를 안붙인다는 것입니다.
#include는 다른 파일을 먼저 읽어서 번역하라는 뜻입니다. 소스 앞부분에 다른파일을 붙여넣고 컴파일 하는것과 같습니다.
헤더파일은 C언어의 기본적인 함수등을 미리 정의 해둔것입니다. 보통 확장자가 .h 입니다.

    형식 : #include <파일명> 또는 #include "파일명"


기본구조의 내용이 예제가 없다보니 조금 느낌이 잘 안올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리형식의 강좌입니다. 처음엔 이상하지만 나중에 보시면 간단하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특히 마인드맵을 이용하시면 더욱더 효과가 있으실 겁니다.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을 알려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