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외국어를 배울때 문법과 단어, 숙어 등을 보며 공부를 할것입니다.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선 컴퓨터언어를 배워야 합니다. 그럼 첨엔 컴퓨터언어도 외국어나 마찮가지죠.
프로그램 소스 리스트를 보면 알수 없는 내용들만 있어 해석이 안되니까요.

그럼 해석하기 위해선 책을 찾아보거나 인터넷을 검색하여 내용들을 해석 하겠죠. 하지만 기본적인 것도 모르고선
찾는것도 어렵고 찾아도 해석 할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떠한 것들을 미리 알아두면 찾아서라도 해석을 할 수 있을까요?
이것이 제가 지금부터 알려드릴 내용입니다.


언어의 기본형태를 파악하자.

모든 언어가 기본적인 형태가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할때 최소한 작성해야할 내용입니다.
C언어의 경우 main() { }, JAVA언어는 class 클래스명 { }등이 있을 것입니다.
일단 이렇게만 써도 컴파일러가 에러없이 OK 할테니 시작 준비는 된 것입니다.
또 언어마다 약간씩 지켜야될 약속들이 있습니다. 이것도 미리 알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C언어는 #include, JAVA언어는 import 등 여러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것들의 사용법과 왜 쓰는지 알면
언어를 이해하는데 조금더 쉽게 접근할 것입니다.


언어의 특성을 알아두자.

여기서 말하는 특성은 프로그램적인 특성입니다. 그러니까 자료형, 연산자, 제어문, 배열 등등입니다.
언어들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을수 있으니까요. 일단 이 특성들을 알아야 배운것을 테스트 할수 있을것입니다.
언어의 특성을 보다보면 언어의 특징이 보입니다. 어떤것을 프로그램하기 좋겠구나. 느낌이 오죠.

여기 까지가 기본문법이라 할수 있습니다. 문법은 어느정도 암기를 해야 합니다. 물론 자주 사용하면 외웠다기보다
그냥 당연하게 씁니다. 하지만 그전에는 일단 암기라도 해서 써야 겠죠.


참조는 참조일뿐 그때그때 하나씩 배우자.

기본문법만 알고나면 그다음부터는 영어사전 보듯이 찾아보면서 하면 됩니다.
어떠한 기능이 필요하면 그 기능을 라이브러리에서 참조하여 사용법을 익혀서 사용하면 됩니다.
라이브러리 도움말을 보면 예제도 있으니 따라하면 더 쉽게 배울수 있습니다.
물론 첨에는 그런 기능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사용법은 몰라도기능이 있다는
정도는 알겠지요. 그렇게 하나 하나 늘려갈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하면 일단 언어습득은 끝났다고 할수있습니다. 물론 잘 사용하고 못하고는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 알고리즘이나 패턴등을 알고 모르고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언어가 아니고 다른 문제입니다. 우리가 한글을 다 알지만 모든 사람이 글을 잘 쓰는것이 아니쟎아요.
아는것과 잘쓰는 것은 다릅니다.


요즘은 아주 많은 것들이 나옵니다. 언어는 같지만 규칙들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C언어를 사용하는 SDK, MFC나 JAVA언어를 사용하는 EJB, 안드로이드 같은 경우 입니다.
미리 짜여진 형식과 새로운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단 언어를 알아도 구현을 못하게 만드는 요인들이죠.
저의 생각엔 최대한 쉽게 언어를 마치고 다음 단계를 하시는 것이 실력 항상이나 경력등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top
,